본문 바로가기
IT/컴퓨터

SSD 부팅속도... 30초!! 놀라울 따름!

by 日常 2014. 9. 4.

삼성 ssd 840 evo 120G

이번에 삼성 SSD 840 evo 120G를 구입하여 윈도우즈 7과 프로그램 설치용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기존 하드디스크는 데이터 저장용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먼저 윈도우 7 부팅 usb 만들기와 SSD에 윈도우7 설치부터가 처음이어서 헤매였지만 이젠 부팅usb만들기와 SSD에 OS설치는 아주 쉬운 일이 되었습니다.
오늘 포스트는 부팅usb 만들기와 ssd에 윈도우즈 설치 과정 중 참고하실 내용으로 시작하고 SSD의 부팅속도에 관하여 포스팅하고자 합니다.

 

 

1. 부팅usb만들기 참고사항

먼저 부팅usb 만들기는 인터넷에 찾아보면 너무나 많은 자료들이 있어 자세한 제작방법은 생략하겠습니다.

윈도우즈 7 CD를 가지고 iso 이미지 파일로 저장한 뒤 많이들 사용하시는 Windows7-USB-DVD-tool를 가지고 부팅usb를 제작하려고 했으나 몇 번을 시도해도 4단계에서 복사는 성공했으나 컴퓨터가 부팅usb로 인식을 못하더군요.

그래서 검색해보니 다른 툴을 이용하여 부팅usb를 만드는 방법이 있더군요. 네이버자료실(http://software.naver.com/) 검색란에 ‘부팅usb’라고 검색하면  WinToFlash (http://software.naver.com/software/summary.nhn?softwareId=MFS_100936)이라는 프로그램이 나옵니다. 이 프로그램을 내려 받아 부팅usb를 만드니 성공하더군요. 저 같이 Windows7-USB-DVD-tool을 이용하여 부팅usb를 만들지 못하는 분들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 ssd에 윈도우7 설치 참고사항

ssd에 윈도우7 설치 전에 먼저 해야 할 일이 있습니다. 부팅 usb를 만들고 난 뒤 이제 윈도우즈를 설치하고자 리부팅했을 때 CMOS 셋팅으로 가서 SATA모드를 IDE에서 AHCI로 변경해 주셔야 합니다. AHCI로 변경하는 이유는 NCQ기능의 활성화와 4K 엑세스 속도 최적화를 위함입니다.



3. SSD 부팅속도

먼저 ssd에 윈도우7 설치하는데 걸리는 시간이 8분정도 걸리더군요 정말이지 놀라울 따름이었습니다. CD를 이용해서 설치하면 몇 십분에서 길게는 몇 시간도 걸리는데 8분 만에 윈도우 설치가 가능하다니... 만들어 놓은 부팅 usb는 잘 보관해 두어야겠습니다.

ssd에 윈도우7을 설치하고 각종 프로그램 설치와 설정 모두를 마쳤습니다.

ssd에 윈도우7을 설치하는데 걸린 시간은 8분이지만 드라이브 설치와 각종 업데이트를 설치하는 건 여전히 느리더군요. 드라이브 파일과 서비스팩 파일정도는 usb에 담아 두어야겠네요.

아래의 동영상은 직접 촬영한 것으로 삼성 ssd 840 evo 120G에 윈도우7과 각종 프로그램들을 설치하고 170개가 넘는 모든 업데이트를 마치고 난 뒤 부팅속도를 재어본 것입니다. 전원 스위치를 누른 후 마우스커서 옆에 모래시계가 없어질 때까지의 시간입니다.

 

 

30초... 햐~! 정말 멋찌죠?

예전엔 전원 스위치 누르고 커피 타고, 화장실 다녀오고 스마트폰 좀 만지작거리다가 컴퓨터를 시작했는데 이젠 그런 기다림으로 인한 방황이 끝을 맺는군요.

참고로 시스템 종료시간은 8초 나오더군요.

 

 

요즘 SSD가격이 많이 떨어졌습니다. 이참에 SSD를 구입해 보세요. 기존 하드디스크는 데이터 저장용으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