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인터넷
스트리밍과 다운로드의 차이는 무엇일까요?
日常
2012. 1. 13. 11:00
나는 꼼수다 서버가 폭주하였다며 파일을 스트리밍이 아닌 다운로드하여 청취하여 달라는 트위터의 트윗을 보았습니다. 스트리밍은 무엇이고 다운로드는 무엇인가? 스트리밍과 다운로드의 장단점은 무엇인가에 관하여 포스팅합니다.
스트리밍(Streamming)이란 단어는 영어사전에는 없었던 단어였습니다.
컴퓨터와 인터넷의 발전으로 음성, 혹은 영상을 실시간으로 전송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스트리밍은 이렇게 음성, 영상 등의 정보를 클라이언트(정보를 요청한 쪽 - 정확한 표현은 아니나 일번적인 네티즌이라고 합시다)에게 실시간으로 전송하는 기술의 형태를 말합니다.
다운로드(Download)는 스트리밍 기술이 있기 이전에 파일을 클라이언트(Client)에게 인터넷을 통하여 전송하는 기술입니다. 스트리밍보다는 좀더 익숙한 명칭이죠 ^^
스트리밍의 장점은 다운로드 방식에 비해 기다리는 시간이 짧다는 것이 대표적인 장점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스트리밍 방식의 장점은 정보를 클라이언트에 저장이 되지 않기 때문에 하드디스크의 공간을 차지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정보를 저장하고 싶으신 분들에게는 단점이 될 수도 있겠네요.
스트리밍의 단점은 서버에 부하를 가져다 준다는 것입니다.
지금과 같이 인터넷 환경이 좋아져서 여러 사람 특정 동영상을 다운로드를 하여 본다면 다운로드 하는 순간만 서버에는 부하가 발생할 겁니다. 하지만 인터넷 환경이 좋아 빠른 시간에 다운로드 받을 수 있죠.
하지만 스트리밍은 동영상이 시작해서 끝날때 까지 계속해서 서버에서는 정보를 실시간으로 전송해 주어야하는데 클라이언트가 하나가 아닌 아주 많은 클라이언트들이 서버에 접속하여 스트리밍 방식으로 동영상을 본다면 서버는 어떻게 될까요? 당연히 클라이언트 수가 많으면 많을수록 서버에서 실시간으로 그것도 각각 동영상을 재생한 시점이 다르니까 서버는 그걸 처리하기 위해 부하가 발생하는 것은 당연합니다.
다운로드의 장점은 서버에 요청한 정보를 내 컴퓨터에 저장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다음에 다시 정보를 봐야할때 서버에 다시 접속할 필요없이 전에 다운로드 받은 파일을 내 컴퓨터에서 다시 볼 수 있다는 것입니다. 서버의 부하는 다운로드 받을때만 잠깐 발생하겠죠
다운로드의 단점은 파일을 다 다운로드 받아야만 거의 실행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다운로드된 파일은 내 컴퓨터의 일정 공간을 차지하게 됩니다.
스트리밍과 다운로드를 다시 쉽게 설명하자면
스트리밍은 동영상, 음성 등의 파일을 사용자의 컴퓨터에 저장하지 않고 실시간으로 재생하는 것입니다.
다운로드는 동영상, 음성 등의 파일을 사용자의 컴퓨터에 먼저 저장하고 재생하는 것입니다.
그럼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1시간 재생시간을 가진 크기가 50메가 음성파일을 실시간으로 스트리밍으로 듣던, 다운로드하여 듣던 인터넷 회선사용량은 동일합니다. 하지만 서버의 부화는 다운로드는 잠깐 걸리지만 스트리밍은 재생이 끝날때까지 걸려있다는 것이지요
그래서 다운로드하여 사용자의 컴퓨터 휴대폰, MP3플레이어 등에서 들어달라는 말일 겁니다.
추천드리는 방법
저 같은 경우에는 나는 꼼수다에 새로운 음성파일이 업데이트되었다는 소식을 접하면 처음에 단 한번 다운로드하여 받습니다.
그리고 그 파일을 클라우드에 전송합니다. 클라우드에 전송된 파일을 다음 날 회사 가서 내려받아서 듣고, 휴대폰에 내려받아서 듣고, 다른 사람도 내 클라우드에 접속하여 내려받아서 듣고... 이런 식으로 나꼼수 파일을 재생하고 공유합니다.
이런 식으로 파일을 한번만 다운로드하여 클라우드에 올린 뒤 클라우드를 공유하여 여러 사람이 듣는다면 당연히 나꼼수 서버는 부하가 확~! 줄어들테고 나꼼수 측에서 매달 내고 있는 엄청난 서버 회선비도 줄일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는 머지?
클라우드는 아주 쉽게 말씀드리자면 인터넷에 접속이 가능한 컴퓨터 스마트폰, 테블릿 등등에서 파일을 저장할 수 있는 일정한 공간을 제공하는 서비스를 말합니다. 스마트폰으로 찍은 사진이나 동영상, 음악파일, 문서파일 등을 클라우드에 올려 놓으면 인터넷을 통해 접속이 가능한 다른 장치에서 올려둔 파일을 내려받아 볼 수 있는 것이죠(이것은 좁은 의미에서의 사용 형태입니다. 클라우드에 관한 것은 다음 기회에 더 자세히 포스팅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