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험/자동차보험

자동차보험 절약하는 방법 10가지와 자동차보험 비교견적을 통해 자동차보험 가장 싼 곳 알아보기

by 日常 2011. 7. 18.

자동차보험은 매년마다 갱신해야하는 보험입니다. 자동차를 소유하고 계신 분이라면 자동차보험은 필수로 가지고 계실텐데요 매년 갱신해야하는 자동차보험을 여기저기 비교해보기 귀찮아서 기존에 가입하였던 자동차보험을 계속해서 연장하고 계신 분들 많습니다. 자동차보험 비교견적을 해주는 사이트를 이용하면 무료로 모든 자동차보험의 견적을 받아 볼 수 있습니다.
자동차보험 비교견적 사이트를 아시는 분들은 매년 이용을 합니다. 저 역시 7월에 만기라 자동차보험 비교견적 사이트를 통해 알아보았습니다. 똑같은 조건인데도 자동차보험은 천차만별입니다.

자동차보험 절약하는 10가지 방법

자동차보험료는 아는 만큼 절약됩니다. 자동차보험을 가입할 때는 운전자에게 꼭 필요한 보장 내용만 선택하십시오. 그리고 보험료를 할인받을 수 있는 각종 안전장치를 말하십시오. 저희 인슈넷에서 여러 보험사의 보험료 차이를 비교하는 것은 필수적인 절차입니다. 보험에 가입했다고 보험료 절약법이 끝난 것은 아닙니다. 다음 번 가입할 때 보험료를 더 할인받을 수 있도록 요모조모 지혜롭게 여건을 만들어 가십시오.


1. 자동차보험에 가입하기 전에 꼭 보험료 차이를 비교하십시오.
지금은 자동차보험료가 자유화되었기 때문에 보험사간의 보험료 차이가 30%도 넘는 사례가 종종 발생합니다. 게다가 보험사들이 1년에도 몇 차례씩 수시로 보험료를 올렸다 내렸다 조정하고 있습니다. 즉 어제와 오늘의 보험료가 다를 수 있는 것입니다. 따라서 보험에 가입하기 전에는 꼭 자동차보험료 견적서를 신청하여 비교하십시오.



2. 운전자의 범위를 가족 전체로 하지 말고 최대한 좁히십시오.
자동차보험료는 운전자의 범위를 좁힐수록 떨어집니다. 특히 개인용 승용차라면 운전자의 범위를 가족 전체(본인, 배우자, 자녀, 부모)로 하지 말고 실제 운전자를 기준으로 조정하십시오. 보험가입자 혼자만 운전한다면 차주1인, 부부만 운전한다면 부부운전, 가족 중에서 2~3명만 운전한다면 가족기명2인 또는 가족기명3인, 가족 외의 운전자가 1~2인으로 제한되어 있다면 가족운전자외 기명운전자 추가 등의 특약을 선택하여 10~15% 가량 보험료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운전자의 범위 특약은 보험사별로 다를 수 있으며, 특히 2004년 10월부터 다양한 특약이 많이 나왔습니다)



3. 보험료를 분할하지 말고 일시납으로 내십시오.
자동차보험료를 분할해서 납부하면 보험료가 비싸집니다. 분할 납부하는 방식과 회수에 따라 1년보험료의 0.5~1.5%의 금액을 추가하게 되는데 자동차보험료는 1회분이 1년보험료의 70% 가량을 차지하므로 나머지 30%에 대한 추가 금액이 결코 적다고 보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보험사의 분할 납부보다는 신용카드의 무이자 할부를 이용하여 일시납으로 하는 것이 더 유리합니다.



4. 개인소유 승용차는 가급적 ‘출퇴근 및 가정용’으로 가입하십시오.
개인소유 승용차는 '출퇴근 및 가정용'과 '개인사업용 및 기타용도' 등 2가지로 구분하여 보험을 받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 구분은 소유자의 직업이 아니라 차량의 사용목적을 말한다는 점을 유의하십시오. 따라서 개인사업자가 소유한 차량이라도 출퇴근이나 가정용으로 사용한다면 굳이 보험료가 비싼 '개인사업용 및 기타용도'로 가입할 필요가 없습니다. 영업부에서 일하는 급여생활자들도 차량을 고용주의 사업활동에 제공하지 않는 한 '출퇴근 및 가정용'으로 가입하는 것이 옳습니다.



5. 에어백, ABS, 자동변속기 및 도난방지장치가 있다면 알리십시오.
자동차에 에어백이 있으면 모든 보험사들이 자기신체사고의 보험료를 할인해줍니다. 운전석에만 1개 있으면 10%, 조수석까지 2개가 있다면 20%를 할인해줍니다. ABS도 모든 보험사에서 담보의 2~3.3%를 할인해줍니다. 도난경보기, GPS, 이모빌라이져 및 모젠이 있다면 모든 보험사에서 자기차량손해의 보험료를 5%까지 할인해 줍니다.(여러개 장작된 경우 중복으로 할인되지 않고, 그중 가장 높은 할인율이 적용됨)  신차출고시에 기본 사양으로 장착된 것 뿐만 아니라 출고 후에 정비공장에서 개별적으로 장착해도 할인을 해주므로, 그런 경우는 보험사에 꼭 알리십시오.



6. 군대, 법인체의 운전직 및 외국의 자동차보험 가입경력도 알리십시오.
군대에서 운전병으로 근무한 기간, 법인체 및 관공서 등에서 운전직으로 근무한 기간, 외국에서 자동차보험을 가입한 기간 등도 자동차보험가입경력으로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이전에 자동차보험을 가입할 때 적용받지 못했다면 지금이라도 차액보험료의 반환 청구를 하십시오. 모든 보험사들이 환불을 해주고 있습니다. 좀 더 자세한 설명은 인슈넷의 관련자료를 참고하십시오.



7. 평상시에 교통법규를 잘 지키십시오.
보험료 할증그룹에 속하는 교통법규를 위반하면 향후 2년 동안의 보험료가 할증됩니다. 기본그룹에 속하는 교통법규의 위반은 보험료의 할인이나 할증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보험료의 할증그룹이나 기본그룹에 속하지 않는 운전자는 보험료를 할인받을 수 있습니다. 좀 더 자세한 설명은 인슈넷의 관련자료를 참고하십시오.



8. 적은 금액의 보험사고라면 자비로 처리하십시오.
자동차보험의 보상을 받은 사고를 보험사고라고 부릅니다. 보험사고가 8년 이상(2007년 기준이며, 2012년까지 최대 12년으로 늘어남)없으면 할인적용률은 40%까지 내려갑니다. 보험사고가 많으면 1~2년만에도 할증적용률이 최고 250%까지 올라갑니다. 할증적용률은 3년간 지속되다가 할증된 상태에서 다시 할인이 시작되므로 무사고에 비해서 장기간 누적적인 보험료 할증을 피할 수 없게 됩니다. 적은 금액의 손해라면 자비처리를 적극 검토하십시오. 좀 더 자세한 설명은 인슈넷의 관련자료를 참고하십시오.



9. 업무용자동차보험은 차량 대체를 하면서 보험승계를 신중히 하십시오.
업무용자동차보험은 차량대체를 하면서 과거의 할증률을 승계받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최근 사고경력이 있어 이미 할인할증률이 100%를 초과한 경우는 종전의 자동차보험을 승계받지 말고 아예 새로 가입하는 것이 더 유리합니다. (업무용자동차란 법인이 소유한 승용차 또는 개인이나 법인이 소유한 승합차와 화물차를 말합니다.) 좀 더 자세한 설명은 인슈넷의 관련자료를 참고하십시오.
※ 다만 2003-11-01부터 가입하는 개인소유 1톤이하 화물, 경화물 및 경승합 차량의 자동차보험은 개인용자동차보험과 할인할증률을 무조건 승계하게 되므로 위 내용에서 제외됩니다.



10. 자동차가 2대 이상이라면 보험증권을 하나로 통합하십시오.
개인이 2대 이상의 승용차, 1톤 이하의 화물, 경화물 및 경승합을 보유하고 있다면 자동차보험을 하나로 통합하여 가입하십시오. 동일증권 계약이라고 하는데 자동차보험 증권 중에서 가장 낮은 할인할증률을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

혹시 여기저기 알아보기 귀찮다고 매년 같은 자동차보험 갱신하고 계신가요? 왜 그러세요?

2011년 1월 20~21일자 신문들을 보면 자동차보험 가장 싼 곳과 자동차보험 가장 비싼 곳의 차이가
퍼센트로는 70%차이, 금액으로는 86만원 차이가 난다고 합니다.
자동차보험료 거기서거기가 절대 아닙니다.
내가 내고 있는 보험료를 86만원 저렴해질수도 있는데 왜 안 알아보시고 가입하시죠?

무료로 자동차보험비교견적을 받아 본 후 가장 저렴하고 보장이 좋은 보험을 선택하여 가입하십시오.
추천드리는 다이렉트 자동차보험 사이트는

[ 동부화재 다이렉트자동차 보험 ] ◀ 바로가기

[ 쌍용화재 다이렉트보험 이유다이렉트 ] ◀ 바로가기

위 이름을 클릭하여 자동차보험 비교견적을 받아보신 후 자동차보험에 가입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자동차보험에서 보장해주지 않는 보장을 해주는 운전자보험은 아래 배너의 사이트를 추천드리며
역시 비교견적을 받아보신 후 가입하시길 권해드립니다.
반응형

댓글